[리뷰] HTML5 Canvas(한빛미디어)


HTML5 Canvas(한빛미디어)

HTML5에서 Canvas만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Canvas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Canvas를 이용해서 폰트, 이미지, 동영상, 간단한 애니메이션, 오디오, 사운드 처리를
단계별로 예제만들면서 설명하고.  배우것을 기반으로 Cavnas게임도 만들고, 모바일에 대한 이야기도 합니다.

예제가 많아서 따라하다보면 Canvas를 익힐 수 있는게 이책의 큰 장점입니다.
각 장마다 단계별로 코드를 조금씩 보여주고 설명 한 후, 마지막에는 
그장에서 사용한 최종코드 전체를 볼수있게 구성되어있습니다.

그래서 뒷부분의 전체코드를 보면서 앞장에 설명한 내용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었고,
특히 코드에 사용된 폰트가 마음에 듭니다 :-) (0(숫자0), O(영문자O)를 구분하기 쉬워서..)

하지만!!
javascript는 잘 모르고, HTML은 간단한 태그만 알고있는 상태에서 처음 책을 접했을때
javascript에 대해서 대략 감은 잡고 있어야 이해하기 수월하겠구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만약 프로그래밍을 모르고 HTML5 Canvas를 공부할 목적으로 책을 구매하는 사람들에게 쉬운 책이 아닙니다.
javascript를 모른다면 책 뒷표지에 있는 로드맵에 표시된 책을 훑어본 이후 이책을 읽으시길 권합니다.

Canvas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드는 부분은 상당히 흥미로운 부분이었습니다.
Canvas의 사용에만 집중한 것이 아니라 약간의 팁도 덤으로 알려줍니다.
하지만, 수학/물리를 설명하고 사용하는 부분에서는 기본지식이 없으면 이해하기 힘듭니다.
로직은 이해하지 못하고 게임만들면서 사용된 Canvas만 바라봐야 합니다.
뭐.. 수학/물리는 간단한 내용들이라 책 내용을 이해하면서 파악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책에서 가장 마음에 안들었던 부분은 Canvas API에 대한 설명/정리 부분입니다.
처음보는 API에 대해서 매개변수에 대한 설명은 없고 예제에서 사용합니다.
예제를 보며 API에 대해 정리를 했더니 뒷 부분에서 API에 대해 별도로 설명을 합니다.
그런데 그게 어떤건 잘 설명해서 보여주고, 또 다른것은 그렇게 설명하는게 없기도 합니다.

책에서 사용한 API에 대해서만이라도 부록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HTML5의 Canvas에 대해서 배우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이책을 추천합니다.
Canvas를 통해서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아주 강력하게 추천합니다!!